커피 전동 그라인더 – 홈카페 필수템

커피의 맛은 원두 자체의 풍미가 50%를 담당합니다. 그리고, 커피 로스팅 숙련 정도와 노하우가 맛의 30%를 담당하죠. 나머지 20%는 커피의 분쇄와 추출 노하우가 커피의 맛을 좌우합니다.

오늘은 커피의 분쇄에 대한 글입니다.

커피 그라인더(커피 분쇄기)가 중요한 이유는,

커피 원두를 그라인더로 분쇄하고 바로 즉시추출을 해야 그 향미를 그대로 내린 맛 좋은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홍대제이제이

그라인딩 하고 10분만 공기 중에 노출해도 그 향미는 반 정도로 급격히 줄어듭니다.

그래서, 미리 분쇄된 커피를 구입하거나 하는 것은 커피 맛을 잘 모르는 초보자분들이 자주 하는 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두의 풍미를 최대한 이끌게 해서 바로 마시게 해주는 커피 그라인더가 홈카페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분쇄 방식에는 칼날 방식, 납작한 맷돌 방식(Flat Burr), 그리고 옥수수 맷돌 방식(Conical Burr) 방식이 있습니다.

칼날 방식은 분쇄도가 균일하지 않고, 고열을 발생시켜 커피 맛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가격이 착하고, 주로 저가형 커피 그라인더에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납작한 모양 맷돌 방식(Flat Burr), 옥수수 모양 맷돌 방식(Conical Burr) 방식은 분쇄도가 균일하고 열 발생이 칼날 방식에 비해 적어 고성능 분쇄기에서 주로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위 두 가지 방식은 어떤 방식이든, 칼날 방식에 비해 성능이 월등히 좋아서 커피 맛을 완전히 다르게 해줍니다.

만약, 여러분이 홈카페 입문하신다면 두 가지 방식의 수동/전동 커피 그라인더를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동 칼날 방식에서 코니컬 버 수동 그라인더를 사용하다가, 최근 이 제품으로 바꾸었습니다.

이 그라인더는 분쇄도가 우수하고, 칼날 방식의 전동 그라인더 보다 한 차원 높은 맛을 선사해 주어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처럼 납작한 모양 맷돌 방식(Flat Burr)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분쇄도 조절도 8단계로 미세하게 조절 가능합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커피 분쇄도가 꽤 균일합니다.

저는 드립용으로 분쇄하였습니다.

플랫 버 방식 커피 전동 그라인더 (좀 더 균일한 입자크기)

단지, 정전기가 생겨서 커피가루 로스가 조금 발생한다는 단점 외에는 큰 단점이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플랫 버 방식 커피 전동 그라인더 가격도 괜찮고, 사용해 보니 괜찮습니다. 여러분께 추천합니다~

커피 원두 전동 그라인더

#커피 #분쇄 #전동 #수동 #칼날 #코니컬버 #플랫버

by 홍대 제이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