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피 중독자 제이제이입니다.
오늘은 커피 분쇄기(그라인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커피 초보자라면 전동 그라인더를 가장 저렴한 걸 사면 되지만, 커피를 점차 알아 가면서 좀 더 맛에 대한 고찰을 하게 되면, 장비에 대한 욕심이 생깁니다.
커피 맛의 결정은 원두 자체가 50%, 로스팅이 30%, 나머지 추출이 20%라고 했는데요, 나머지 추출이 아니라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추출과 분쇄 가 20%입니다.
추출방식에 따라 분쇄도는 달라져요 (아래 그림 참조) 어떤 방식으로 추출한 것이 정해지면, 분쇄도가 정해지죠.



본인이 맞는 분쇄도가 정해지면, 이제 어떤 커피 분쇄기를 선택해서 하는 문제에 봉착합니다. 수동 분쇄기냐, 아니면 전동 분쇄기냐가 첫 번째 선택이죠.
둘 중 어떤 분쇄기를 선택하기 전에, 분쇄가 어떻게 추출에 영향을 미치는지 먼저 알아야 하겠죠.
그라인더는 커피 원두를 일정한 미립으로 만들어, 물과 만나는 면적이 각 추출 방식에 맞게 극대화해주는데 그 목표 가 있어요.
분쇄된 커피 면적이 일정하고 넓어야 커피 향미 자체 외에 나쁜 맛을 주는 성분을 피할 수 있어요. 커피 원두 가 불규칙한 크기로 추출한다면 거친 바디감을 주며, 또 너무 미세한 작은 크기로 추출한다면 담배 쩔은 냄새와 떪은 내가 나요.
그럼, 이제 그라인더의 수동 및 자동 그라인더의 편의성과 성능에 따른 문제점을 살펴볼게요.
커피 수동 분쇄기:



장점:
수동 그라인더는 맷돌방식(burr가 방식)으로 주로 되어 있어 분쇄 입자가 균일합니다. 또한, 분쇄할 때 열 발생이 작아 향미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전동 분쇄기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분쇄 성능을 줍니다.
단점:
손이 가는 노동이 필요해요. 아주 많이요. 특히 에스프레소 애호자 라면 수동 그라인더를 피하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많을 양을 한 번에 돌리기도 어려워요. 손님이 자주 와 많은 양을 콩을 자주 간다면 비추합니다. 커피가 분쇄할 때 위로 튈 수도 있고, 분쇄함에 남아 가루가 날릴 수도 있어요.
청소 관리가 까다로워요. 일단, 물청소가 안되고, 잘못 관리하면 녹이 슬어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다면 커피 오일에 날에 남아 있기 때문에 청소알 이나 쌀을 넣고 돌려주어야 합니다.
커피 전동 분쇄기:



장점:
전동 그라인더는 분쇄도를 설정하고 버튼만 누르면 결과물이 나오니, 사용이 매우 편리하고 속도가 빠르죠. 청소도 매우 용이하고 물청소도 가능한 제품도 있어요. 많을 양을 한 번에 그라인드 할 수 있는 편리한 점도 있어요.
단점: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분쇄기는 날이 맷돌방식이 아니라 단순한 칼날 방식일 균일한 커피 입자를 만들지 못해요. 또한 모터의 발열이 커피 입자의 맛과 향에 나쁜 영향을 주지요.



고가의 전동 분쇄기는 맷돌방식으로 되어 있어요.



홈카페 분쇄기 구매할 때 고려할 점은, 수동인지, 자동인지를 선택하기 앞서서, 날의 모양을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맛과 향에는 더 중요합니다.
맷돌 방식의 전동 그라인더인데 저렴한 가격이면 더 좋겠죠.
가성비 좋은, 홈카페에 꾸미기에 적합한 트렌디한 수동 분쇄기와 전동 분쇄기를 한 개씩 추천하고 마칠게요.



수동계에서 유명한 놈입니다. 대만이나 베트남제가 아닌 일제를 사야 합니다. 왜 우린 이런 거 못 만드냐고ᅲᅲ



전동 방식에서 유명한 놈입니다. 드롱기, 이태리 브랜드인데 중국 OEM 생산된 걸 사야 합니다. 맷돌방식입니다.
그럼 이만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