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 고시텔 내창 외창 고려할점

고시원 고시텔을 찾고 계신 잇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창 외창 차이점과 장단점을 소개해 볼게요~~

고시원 내창이라 하면 복도 쪽에 쪽 창문(==내창, ==복도창) 이 있는 것을 내 창문이 있는 객실입니다.

 고시텔 내창
고시텔 내창

외창이라 하면 건물 바깥쪽으로 창문이 있는 것을 외창문 객실이라고 합니다.

고시텔 외창
고시텔 외창

내창문 객실 장점

이라 하면, 일단 건물 외부 소음이 차음 되어 상대적으로 조용합니다.

​그리고 겨울과 여름 객실내 온도 편차가 작아서 쾌적함을 줍니다.

또한 비용은 외창객실에 비해 저렴합니다.

내창문 객실의 단점

우선 햇살이 안 들어 옵니다. 그래서 낮인지 밤인지 시계를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햇빛이 오랫동안 볼 수 없는 경우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의도적으로 햇빛을 보는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햇빛

그리고, 객실 내에서 식사를 할 경우 냄새를 복도창이나 환기팬으로 하려 해도 잘 안됩니다. 예를 들어, 라면을 객실에서 먹고 냄새를 뺄 수 없다면 고통스럽습니다. 복도창으로 나간 냄새는 복도에 머물고 다름 사람에게 피해가 가고요.

외창문 객실은 내창문 객실 장단점의 모두 반대입니다.

외창문 객실의 장점

햇빛이 들어오고 냄새 환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혹시 객실 내부에 화장실과 샤워실이 구비되어 있는 원룸형 객실이라면 외창문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습기가 배출이 용이하지 않아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건강에 안 좋으니, 외창문이 있는 다른 객실로 이사를 고려 하시길 바랍니다.

곰팡이

화재 발생 시 창문을 통해 탈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유사시 생명에도 직결된 사항이니, 외창문의 사이즈를 미리 보고 객실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외창문

외창문 객실의 단점

창문은 이중창이라도, 소음 차폐가 내창보다 잘되지 않으므로, 외부 소음과 냄새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시원 고시텔 월세 가격이 5만 원 이상 더 높습니다.

월세 가격
Price

온도 편차도 내창 객실 보다 크므로, 동서남북 어떤 쪽으로 창문이 있는지 중요합니다. 그리고 바닥에 추가로 개인 난방시설이 되어 있으면 무조건 플러스입니다.

나침판

이상 고시텔 내창 외창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잇님들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고시원 #고시텔 #내창 #외창

by 홍대제이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