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 쉐어하우스 창업 준비할 때 꿀팁

고시원 나 쉐어하우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위해 몇가지 중요한 점을 정리합니다. 재테크 하기 좋은 안정적인 사업이라 많은 분들이 창업을 고려 하시는데요. 오늘 몇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씁니다.

이 사업은 다른 사업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꽤 안정적인 수익(보통 3부)이 발생합니다. 몇가지 후보지를 정하셨으면 다음 사항을 꼭 체크 하시길 바랍니다.

입지의 중요성

고객이 어디서 오는지,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에서 정확히 몇미터 떨어져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첫째도 위치 둘째도 위치 셋째도 위치

오시는 고객들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후보지에서 반경 2~300 미터에 학교, 학원, 직장이 많이 있다면, 그 숙소를 선택한 하시길 바랍니다.

후보지 입지가 고객의 집객장소와 멀어질수록 객실 가격을 낮추어야 하고요. 공실률도 올라 갑니다.

지하철, 버스 정류장, 또는 고객의 집객장소에서 5분내에 후보지가 있어야 합니다. 이 조건이 아니면 아무리 다른 조건이 좋아 보여도 다시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원가 분석이 용이함

수익률 예측 가능하다.

원가분석이 창업전 가능

다른 사업의 창업한 후에 원가 분석이 됩니다. 하지만 고시원, 쉐어하우스는 창업 이전에 수익률 거의 정확이 예측 됩니다.

객실 하나당 얼마의 수익이 나오는지가 예상이 된다는 것이죠. ​ 고정비와 비용 산출이 쉽기 때문입니다.

통상 일반적인 수익률 예상:

예를 들어, 보증금 1억에 월세100만원 인 건물 이라면, 고시원, 쉐어하우스 창업으로 1억의 3부 이자 즉, 월수익 250만원이 예상됩니다.

물론 숙박업 운영하는 노하우가 있다고 가정하고, 건물에 큰 문제 없을 경우에요.

유지보수의 중요성

인터리어 및 시설 유지 보수의 중요성

고치는 거 잘하세요?

유지보수에 예상치 못하게 비용이 올라갑니다

숙박업은 인테리어나 시설 유지보수에 생각보다 지속적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시설 유지 관리를 직접 해결 할 수 있다면, 보다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합니다.

고치는 것이나 꾸미는 것에 소질이 없다면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일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아ㅠㅠ

집에서 가까운 곳이나, 멀어도 주요 상업지역에 해야 하나요?

집에서 가까우면 최상,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상업지역이 좋아요

집에서 가까우면 너무 좋아요 그런데 그런 후보지가 보통 없어요. 주요 상업지역에 요지라면 매매할 때 환금성이 좋아요.​

요즘에는 부자의 기준이 자기 시간이 많이 있냐 없냐로 정한다고 하네요. 그런 점에서 고시원 이나 쉐어하우스 창업은 자기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고, 출퇴근 시간을 내가 정한 시간에 하면 되어서 좋아요.

마케팅

자신만의 차별화 부분이 있어야 해요

광고나 마케팅에 블로글나 SNS를 직접 하실수 있으면 좋아요. 공실률을 얼마나 낮추는가 수익률로 연결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어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접 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하는데, 일반 마케팅 회사는 비용 대비 효과가 의문이죠. ​

숙박 마케팅은 그 사업을 하고 있는 숙박 마케팅 전문가 홍대호스트에게 문의 해 보세요.​

여러분의 고시원 이나 쉐어하우스를 그 지역 독점 숙소로 같이 고민하고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시원 고시텔 광고로 만실 만들기 – 독점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