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고시원 환기, 온도 유지 팁

이제 온도가 급하강 하고 있습니다. 고시원에서 공기 환기에 보온에 도움이 되는 팁을 알려 드릴게요!

객실 천정에 보시면 환기구와 환풍기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42ho

에어컨이나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는 환기구와 냄새를 빨아서 내보니는 환풍구 팬이나 환기구 이렇게 2개가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이라 에어컨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외부의 찬 공기가 에어컨이 나오는 환기구를 통해 객실로 유입됩니다.

환기구을 돌려서 닫거나, 밀어서 올려 환기구를 닫을 수 있으니, 조금 더 온도가 하강하고 방안에 한기가 느껴지면 환기구를 닫기를 권고 드립니다. 닫을 수 없다면 두꺼운 종이를 붙여 놓으면 됩니다.

신선한 공기가 이제 유입되지 않으니 환기를 자주 해야 합니다. 내창 (복도 쪽 창문) 객실의 경우는 복도의 공기가 유입되도록 내창을 자주 개방하고, 복도 공기가 탁해지면 비상구를 열어 공기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환기구를 열어 두면, 한 겨울철 바닥에서 아무리 보일러가 들어와도 뜨거운 공기가 환기구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객실 보온에 안되고 건강에 문제가 생깁니다.

에어컨 환기구를 닫고, 내 창문도 닫은 상태로 환풍기 팬을 가동하면, 환기가 전혀 안됩니다.

그 이유는 들어오는 공기 양과 나가는 공기 양이 같아야 환기가 되는 것이죠. 콜라캔에 공기를 계속 뺀다고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공기를 빨아내면 내부 압력에 의해 캔 이 찌그러지겠죠. 객실도 찌그러지지만 않을 뿐 공기는 전혀 빠져나가지 않고, 답답할 뿐입니다.​

내 창문을 조금이라도 개방해서 공기가 들어오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by 홍대제이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