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일론 머스크는 왜 Twitter를 사려 할까?


머스크는 왜 Twitter를 사려 할까요?

머스크는 Twitter에서 많은 팔로워를 갖고 있고, 자기 말로는 free speech를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만, 그의 머릿속을 한번 들여다보고 싶군요.

테슬라 전기 자동차로, 미국 최고 갑부가 되었고,

화성으로 가는 스페이스 X를 최종 목표로 하는 그가 도대체 왜 Twitter 9.5% 지분을

취득하고 이제는 공공연하게 Twitter를 주당 50$ 정도에 전부 산다고 공공연하게 말하는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제부터 제 생각을 나눔 해 봅니다.

일단, 그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4단계까지 기술을 축적한 걸로 보입니다. 곧 상용화를 할 걸로 예상됩니다.

말이 4단계이지, 운전자의 제어 없는 자율주행을 말합니다.

자율주행 4단계를 완성하고 이걸 로봇에 적용하여 상용화한다고 했죠

로봇은 차 시장보다 파이가 훨씬 크죠.

인간에 도움이 되는 로봇 기술을 완성하려면, 현재 테슬라에서 가지고 있는 센서, 정밀모터 등의 기계적인 기술 외에,

AI 인공지능 기술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사람이 말로 하면 그걸 알아듣고 추론하여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음성인식, 추론 등의 영역은 인간의 뇌와 유사한 학습이 필요한 복합 사고 영역이며, 자율주행으로 초보적인 단계를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그만 더 복잡한 추론이나, 복합 사고를 위해선 보다 많은 환경에 대하여 학습을 기계에 시켜 주어야 합니다.

제 소견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인간의 말뭉치(스토리)를 갖고 있어야 이런 학습이 가능하면, Twitter에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저장되어 있는 이 말뭉치가 저장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뭉치를 갖고 상용화하려면,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말뭉치 그러니까 개인회사가 지적소유권을 갖고 있는 말뭉치를 갖고 학습을 시킨 그런 AI만을 상용화할 수 있겠죠?

그러니까, 50조 원 정도의 Twitter가 만만했을 겁니다. 스냅챗이 80조 원, 메타 같은 300~400조 원을 보다 가장 저렴한 Twitter를 적대적으로 살려고 한 것 아닐까요?

제 생각으로 테슬라 로봇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선결요건으로 Twitter 같은 회사를 꼭 사야 할 겁니다.

아! Twiiter를 주식을 사야 하나?

잇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by 홍대제이제이